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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 (공부)

셰익스피어의 4대비극과 작품세계

by phd.갖고싶은자 2021. 5. 13.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 문법학교 중퇴, 변호사 법률 사무소 서기로 취직 : 그의 작품에서 전개되는 권력 투쟁의 세계에 영향.

-> 15821128일 한 부농의 딸과 결혼. 당시 그는 18, 신부는 26세였음. 논쟁이 분분함. 12녀를 둠.

-> 프란시스 베이컨과 같은 시대를 공유함. 르네상스의 물결이 런던으로 번져 나가던 시대. 영국의 르네상스를 이끈 인물. ‘운문에는 셰익스피어, ‘산문에는 베이컨.

-> 논란 : 베이컨에 비해 셰익스피어의 생애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문제는 그의 작품에 당시 영국 뿐 아니라 유럽 전체의 문화와 학문에 대한 폭넓고 깊은 조예가 묻어나고 있다는 것. 시골에서 태어나 변변한 교육조차 받지 못한 셰익스피어가 어떻게 그런 작품을 쓸 수 있었는가?

-> 당시 영국 최고의 학자로 알려졌던 베이컨이나, 유럽 풍물에 밝았던 옥스퍼드 백작, 아니면 뛰어난 극작가 말로가 셰익스피어라는 필명으로 작품을 쓴 것은 아닌지에 대한 논란 있음.

 

 

 

* 작품 세계

-> 4대비극 : 햄릿, 리어왕, 오셀로, 멕베스

-> 그밖에 주요 작품들 : 한여름밤의 꿈, 말괄량이 길들이기, 베니스의 상인 등등.

->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 생전에 출판된 것은 19편 정도에 불과하며, 1623년 이후에 동료들에 의해 전집이 간행되었다.

-> 한여름밤의 꿈 : 당시 어떤 귀족의 결혼 축하연을 위해 제작된 것으로 보임. 셰익스피어 초기 희극 작품에서 차례로 드러났던 현실의 세계와 낭만의 세계가 완전히 융합되어 있는 작품. 로멘틱 코메디라는 새로운 희극의 시작.

-> 로미오와 줄리엣 : 한여름밤의 꿈과 비슷한 시기에 씌어진 비극 작품. 오늘날에는 너무나 유명하나, 당시에는 비극 작품에 있어서의 저자의 역량 부족을 드러낸 작품으로 여겨짐. 주인공들의 성격 창조에 이르지 못하고, 한낱 운명 비극으로 그침. 이 작품 이후로 같은 시기에 셰익스피어는 더 이상 비극에 손대지 않았다.

-> 극 공연의 특징 : 무대는 객석에까지 나와 있음. 삼면에서 볼 수 있는 곳. 요즈음 같은 막은 없었으며, 그렇기 때문에 셰익스피어 비극의 마지막 장면은 모든 주인공이 죽는 것으로 되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 성격 비극 : 흔히 운명 비극이라 불리는 그리스 비극과 대비됨. 셰익스피어의 주인공들은 너무 질투가 많아서(오셀로), 돈에 눈이 어두워(샤일록), 권력에 눈이 멀어서(맥베스) 비극적인 파멸에 이른다.

 

 

 

 

 

-> 유명론(Nominalismus)의 영향 : 중세 스콜라 철학의 실재론과 대립. 존재하는 것은 개별자 밖에 없으며, 개별자들 사이의 공통적인 것은 오로지() 이름()밖에 없다는 것.(윌리엄 오컴), 개인의 중요성, 르네상스, 인간의 중요성, 삶의 중요성, 탈교조주의, 신의 존재나 보편자의 가능성 자체를 부정한 것은 아님. “우리는 자명성이나 계시 또는 경험에 근거한 것이거나 아니면 계시된 진리나 관찰에 의해 검증된 명제로부터의 논리적 연역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면, 어떤 진술이 참이라고 확증하거나 어떤 것이 존재한다고 주장할 수 없다.” -> 영국의 경험주의 철학으로 이어짐. 사물의 개체 하나 하나에 존재의 의미를 주게 됨. 한 때 베이컨 셰익스피어 설의 근거로 사용되기도 함.

->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 : 지리상의 발견(콜럼부스, 마젤란 등), 과학의 발명과 발견(뉴턴, 갈릴레이, 코페르니쿠스), 인쇄술(구텐베르크), 종교개혁과 성서의 보급, 탈권위주의

-> 3일치 법칙 : 연극에서의 시간, 장소, 행위에 관한 법칙. 16, 17세기 이탈리아와 프랑스 연극 비평가들이 아리스토텔레스가 언급한 행위의 통일성에 두 가지 다른 일치(시간, 장소)를 더해 확립된 법칙. 청중에서 현실을 가장 그럴듯하게 재현시키기(verisimilitude)위해서는 재현의 대상이 되는 상황에 가장 근접하게 행위를 연출해야 하고, 그 행위가 단일한 장소에 국한되어야 하며, 그 행위가 2-3시간 내, 혹은 12시간, 최대 24시간, 즉 하루 동안에 일어난 것이어야 한다는 것.

-> 셰익스피어 극 : 시간과 장소의 끊임없는 변화 -> 3일치 법칙에서 멀리 떨어진 작품 세계 -> 셰익스피어 극의 영향으로 영국 신고전주의에서는 3일치 법칙이 별다른 영향을 끼치지 못했다. 셰익스피어주의자들은 이 법칙을 비판하는 데 앞장 서기도 했다.

-> 희비극이라는 장르의 개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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